역학, 설계 그리고 기구 엔지니어
기구 엔지니어가 알면 좋은 것들 본문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다 보면 필요한 지식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씀드리는 지식이 절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분야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다 보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도 기구 엔지니어가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은 본업인 설계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닌 그 외의 것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한다면 기구 설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이것이 갖춰진 상태에서 다른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본업을 제대로 못하는데 다른 업무를 잘한다면 업무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개발을 할 때 인접 분야를 알고 있다면 훨씬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인접 분야에는 흔히 회로라고 불리는 전자공학 지식이 있습니다. 회로라는 것은 메인보드를 포함한 제품의 전기적 요소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기구 설계를 할 때 회로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정 부위에 그라운드 연결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기적 요소를 연결할 때는 하네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제품 곳곳에 하네스가 지나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품의 본래 기능을 하면서 부가적으로 이런 연결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은 전기적 제품으로 안전해야 합니다. 제품 개발 중 전기적 성능시험을 하게 됩니다. 그 시험의 하나로 EMI 테스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EMI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부품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이 부품 장착을 위해 위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조립도 검토해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요구받는 대로 수동적인 진행을 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런 요구를 일회성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이후 과제에도 동일하게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갖추고 있다면 유용한 지식이라는 것이겠죠.
동작을 수행하는 제품이라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직접 코딩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딩을 직접 할 수 없더라도 최소한 소프트웨어 업무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무의 이해라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는지 소프트웨어를 제품에 어떻게 내릴 수 있는지 발행이 언제 되는지 발행까지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를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바로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수정은 바로 하겠지만 요청하자마자 다음 버전을 바로 발행하지 않습니다. 코딩을 하고 나서 자체 테스트를 하고 나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사이드 이펙트라고 불리는 다른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정말 급한 경우는 바로 발행을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그렇게 일을 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이는 제품군과 어떤 회사인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규격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오는 제품은 각종 규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만드는 대부분의 제품은 각종 규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규격 만족을 위해 테스트를 의뢰한다든지 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개발에 참여하는 제품에 어떤 규격들을 만족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다면 업무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규격을 만족시키기 위해 특정 형상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해를 갖고 있다면 이후 과제에서 초기부터 해당 규격을 만족하기 위해 미리 반영을 하였을 것입니다. 또한 규격을 취득하기 위해 샘플을 보내야 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은 그전에 이미 제품을 갖고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격 테스트 기간도 있습니다. 이런 기간들을 미리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은 과제를 원활히 진행하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계산이 가능하면 역산하여 자신의 업무가 언제까지 마무리되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업무를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 상사의 데드라인이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매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구매라고 하는 것은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의 거래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이 부서에서 하는 업무들은 다른 업체와 단가 결정을 합니다. 구성 부품들의 단가가 모여 제품의 원가가 됩니다. 따라서 기구 엔지니어는 부품의 단가를 낮춰야 합니다. 이 단가라는 것은 설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형상에 따라 단가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대한 복잡하지 않은 형상이 유리합니다. 복잡한 형상일수록 수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시간당 생산할 수 있는 수량에서 차이가 납니다. 양품을 만들기 어렵다면 당연히 단가가 올라갈 것입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제품의 단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이런 요소를 이해하고 있어야 나중에 신제품 단가 추정을 할 때 유용합니다. 신규 설계를 해야 하지만 유사한 부품이 사용이 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구매 부서에서 유사한 부품의 단가를 받았습니다. 그 단가를 신제품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 부품의 단가는 떨어져 있습니다. 완전히 동일한 부품이라도 금형을 다시 파서 새로 만든다면 단가가 올라갑니다. 이런 요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구 엔지니어가 일하면서 알고 있으면 좋을 인접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본업을 잘하고 나서 이런 분야를 아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 본업을 소홀히 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