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 설계 그리고 기구 엔지니어
엔지니어 커리어 Project Manager(PM) 요구 능력 본문
엔지니어 커리어
Project Manger 요구 능력
이번 포스팅에서는 엔지니어라면 성장할 수 있는 커리어 중 하나인 Project Manager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줄여서 PM이라고 합니다. 제품 개발에는 어디든 PM 조직이 있고 PM 역할이 있습니다. 역할과 역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엔지니어가 성장해서 선택할 수 있는 커리어 중 하나는 Project Manager가 있습니다. PM 업무라고 한다면 엔지니어의 영역보다는 관리의 영역에 속합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엔지니어링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특성과 회사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습니다. PM에게 좀 더 관리의 역할을 부여하는 곳도 있는가 하면 엔지니어 역량을 갖고 조언과 리딩 업무를 기대하는 곳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1. 협업 능력
PM이라고 하면 프로젝트의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 말은 해당 과제에 관계된 다양한 사람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해관계라는 말이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보니 부서간 충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마다 PM이 적절히 중재를 하거나 조율하지 않는다면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될 수 없습니다.
2.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과 연장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소통이라고 하는 것은 내부의 소통보다는 외부의 소통을 의미합니다. 고객이 존재하거나 개발 엔지니어 이외의 부서와 소통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개별 엔지니어들이 유관 부서와 매번 직접 소통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엔지니어는 프로젝트에 집중해서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문제해결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이럴 때 PM이 부서간 요청사항을 취합하여 정리하고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엔지니어링 경험
PM에게 관리의 역할이 많이 부여되지만 엔지니어링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프로젝트를 이끌 수 없습니다. 엔지니어링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을 할 수 있는지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실무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이 적절한지 그 해결책이 프로젝트 전체 일정에 영향을 주는지 비용 측면은 문제가 없는지 다각도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여러 시각이 필요하지만 엔지니어링 경험이 없다면 실무자가 하는 이야기를 앵무새처럼 따라하거나 자신의 적절한 의견을 가질 수 없게 됩니다.
크게 세 가지를 언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 말고 다른 능력들도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능력 세 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이후에 개별적인 능력을 좀 더 자세히 다루거나 다른 요구 능력에 대한 것도 정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