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0/11 (11)
역학, 설계 그리고 기구 엔지니어
기구 엔지니어가 수행하는 문제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구 엔지니어의 일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다른 모든 엔지니어와 다른 모든 직종 사람들과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기구 엔지니어의 일을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기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다른 분야의 업무들과 차이는 '기구적'이라는 부분입니다. 기구적이라는 것은 눈에 보이고 손에 만져지는 물건들이라는 의미라고 보셔도 됩니다. 따라서 눈에 보이지 않아 고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코드를 하나씩 보면서 하는 코드 리뷰도 아니고 특수한 환경에서 검토를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기구 엔지니어가 아니라도 제품을 보고 비판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런 점이 업무를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볼 수 있지만 아무나 문제 분석을 할 ..
개인적인 경험을 담은 기구 엔지니어와 직종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관적이고 제한적인 경험을 담고 있으므로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이야기도 있고 이러한 기준으로 업종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였다는 가정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셨다면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설계를 직접 하는 기구 엔지니어로 취직을 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기구를 설비하는 설비 엔지니어도 가능합니다. 대형 기계 정비 엔지니어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다양한 경로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의 선택지는 두 가지였습니다. 기구 설계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과 정비 엔지니어로 시작하는 것이 그것이었습니다. 둘 다 인..
기구 설계를 한다면 레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구 설계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사출물 설계를 한다면 레진에 대한 지식이 필수입니다. 매우 다양한 레진들이 있습니다. 부품의 용도에 따라서 적절한 레진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레진이라고 해도 생산하는 업체마다 물성치는 다릅니다. 해당 레진 품명을 검색하시면 레진에 대한 물성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레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플라스틱 제품 중에 가장 흔히 보실 수 있는 레진은 ABS일 겁니다. 주변 플라스틱 제품을 보시고 각인이 보이신다면 > ABS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다 보면 필요한 지식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씀드리는 지식이 절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분야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다 보니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에도 기구 엔지니어가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은 본업인 설계 능력을 말하는 것이 아닌 그 외의 것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시작한다면 기구 설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이것이 갖춰진 상태에서 다른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본업을 제대로 못하는데 다른 업무를 잘한다면 업무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개발을 할 때 인접 분야를 알고 있다면 훨씬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인접 분야에는 ..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다보면 발생하는 난감한 상황들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인 경험을 근거로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보편적일 수 없고 모든 기구 엔지니어에게 해당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기구 엔지니어로 커리어를 쌓고 계시다면 발생할 수도 있는 일이니 참고만 하세요. 기구 엔지니어로 일을 하면서 맞딱뜨리는 난감한 상황은 사람들에 의해서입니다. 회사 일과 인생이라는 것이 사람들과 엮여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구 엔지니어 일도 혼자서 하는 업무가 아닙니다. 인접 부서 같은 부서 동료들과 일을 같이 합니다. 당연히 함께 일을 하다보며 발생하는 난감한 상황들이 있습니다. 설계 납기일이 다가오는데 수정 요청을 받는 경우 이런 경우는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속에서 올라오는 깊은 분노는 어쩔 수 없습니다. 사실 요..
기구 엔지니어와 이직할 분야 그리고 회사에 대한 경험입니다. 기구 엔지니어가 이직할 때 동종 업계가 가장 쉽습니다. 당연히 동종 업계에서는 유사한 설계를 하였을 거고 유사한 문제를 다루었을 겁니다. 따라서 동종 업계로 이직이 가장 쉽습니다. 구직을 하는 회사 입장에서도 동종 업계 경력을 우선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우대 사항에 동종 업계 경력을 적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항상 동종 업계에서만 사람을 뽑지는 않습니다. 동종 업계는 아니더라도 기구 설계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고 이전에 지식을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뽑기도 합니다. 모든 이직을 대변한다고 할 수 없지만 직간접적으로 겪었던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흔히 생각하실 때 작은 규모의 회사로 이직을 하기 쉽다고 생각..
기구 엔지니어로 지금까지 고과를 받으면서 평가를 받은 소회입니다. 딱히 기구 엔지니어가 아니더라도 회사 생활을 하시는 모든 분들은 평가를 받습니다. 그 평가를 받고 나면 결과로 고과를 받게 됩니다. 그 고과에 일희일비하는 것이 직장인의 삶입니다. 기구 엔지니어도 딱히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구 엔지니어 업무 특성 때문에 줄 세우기가 쉽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그런 측면 포함해서 고과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기구 엔지니어의 업무는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습니다. 제품 개발을 한다면 설계를 하고 문제점을 찾고 개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장에 나갈 때까지 훌륭한 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발 단계가 혼자서 하는 것이라면 각각의 사람의 각각의 프로젝트를 맡아서 진..
기구 엔지니어가 맞닥뜨리는 문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기준이니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첫째는 설계 문제입니다. 둘째는 기능 문제입니다. 셋째는 그 밖의 정치적 문제입니다. 각 문제를 정의하고 그 문제에 해결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설계 문제 설계 문제는 과제를 진행할 때 초기에 마주하는 문제입니다. 제품이 크기가 크고 복잡하다면 여러 사람들이 함께 설계를 합니다. 그러면 서로 인접한 부분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주고받아야 합니다. 단순히 인접하는 부분이라면 서로 도피해서 설계하면 됩니다. 그러나 기능과 관련된 부분이라면 서로 피해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방법이 없다면 십시일반을 해야 합니다. 서로서로 가능한 부분을 조금씩 도피해야 합니다...
기구 엔지니어가 이직할 때 겪는 것들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몇 번 말씀드렸습니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실체가 있는 제품이라면 반드시 기구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손으로 만지거나 탑승을 하거나 실체가 있는 제품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런 제품들은 기구 엔지니어의 설계로 탄생됩니다. 이렇듯 많은 분야에서 기구 엔지니어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과거만큼 기구 엔지니어가 각광을 받는 시대는 아닙니다. 지금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훨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무형의 서비스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서비스들인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더 주목받고 선호된다는 사실을 이직 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취업 사이트..
기구 엔지니어는 회사에서 어떤 커리어 패쓰를 따르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구 엔지니어라고 한다면 커리어의 시작은 기구 설계입니다. 물론 말씀드리는 내용이 모든 기구 엔지니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경험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다른 예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기구 설계로 시작한 기구 엔지니어는 어떤 커리어 패쓰를 따라 성장하게 될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그 기구 엔지니어가 속해 있는 제품군이 중요합니다. 기구 엔지니어는 다양한 제품군에 필수입니다. 사람들이 만지는 모든 제품에는 기구 엔지니어가 필요합니다. 기구 엔지니어는 플라스틱, 철과 같은 부품들을 설계합니다. 그런 부품이 모여서 제품이 됩니다. 제품의 속성에 따라서 기구 엔지니어가 주도적으로 개발을 합니다. 그렇지 않은 영역에서는 전자공학..